마비노기 모바일 공개된 영상 나노 단위 분석!
마비노기 모바일이 쇼케이스 이후 다진 마늘이 될 정도로 호된 반응으로 두드려맞고 있지만, 또 깨질대로 깨진 사람은 해야되지 않겠습니까? 출시를 두달 가까이 앞둔 상황, 마비노기 모바일은 마비노기와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을 가질 지, 그나~마 출시된 영상을 하나하나 뜯어봤습니다.
나오, 타르라크, 마리 ... 티이, 카단까지?
마비노기 모바일은 마비노기와 마비노기 영웅전의 평행세계, 이른바 'What if' 세계관으로 두 게임의 NPC가 모두 출현합니다. 평행세계라는 편한 설정을 통해서 마비노기와 마비노기 영웅전 모두의 설정을 살짝 건드려놨는데요. 공개된 마비노기 모바일의 지역 정보에 따르면 마비노기의 티르 코네일 마을과 마비노기 영웅전의 콜헨 마을이 시드스넷타 지역을 통해서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원작에서 접점이 없던 두 지역을 연결해서 출시하는 와중에 메인스토리는 또 원작 마비노기의 여신강림을 토대로 진행한다고 하니, 이를 어떻게 풀어낼 지 궁금합니다.
메인스토리는 여신강림 배경
마비노기 모바일의 메인 스토리는 원작 마비노기의 여신강림 스토리인 G1~G3를 배경으로 한다고 합니다. 마비노기의 메인 스토리 중 가장 오래되고, 단순하면서도 파워풀한 스토리를 잘 가져온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하지만 그만큼 오래되고 널리 알려진 이야기를 모바일에서는 어떻게 풀어낼 지 궁금합니다. 더군다나, G1~G3를 배경으로 한 주요 NPC가 다 마비노기 모바일에도 존재하는 와중에, 영웅전의 키이와 카단은 어떤 역할을 할 지 궁금합니다. 원작 그대로 간다면 사실상 저 지역 전체를 들어내도 큰 영향이 없을 것 같은데 말이죠. 어떻게든 엮어 함께 풀어냈을 지, 어떤 변형이 들어가서 올드 팬을 즐겁게 해줄 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원작 배경음악을 사알짝 수정
원작 마비노기의 인기 요소 중 하나인 배경음악이 마비노기 모바일에서도 친숙하게 만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약간의 변형이 들어간 채로 찾아올 것 같습니다. 마비노기 모바일의 환경에 맞게 변형한 것으로 보이구요.
살짝 마비노기와 마비노기 영웅전의 혼합 버전 같은 느낌? 공개된 BGM이 많지는 않습니다.
원작 생활 콘텐츠 충실히 구현
생활 콘텐츠는 거의 원작 감성 그대로 구현되었습니다. 영상에서 대충 보이는 정도만 봐도 아르바이트, 각종 제작, 낚시, 채집(달걀, 양털, 감자캐기, 우유짜기), 요리 등 원작에 있는 대부분의 생활 콘텐츠를 모바일에서도 동일하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 생활 관련 스킬의 숙련도나 랭크업에 관련해서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 초기 마비노기처럼 채집은 은 추후에 스킬도 추가될 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던바튼 분수대에 물이 흐른다.
그래픽이 원작 대비 상향되면서, 사시사철 말라있던 분수대에도 물이 흐르게 될 예정입니다. 걷는 자세나 감정 표현들도 눈에 띄게 보기 좋아졌고, 심지어는 분수대에 앉거나 주변 바닥에 앉아있는 NPC도 보이는데, 해당 감정표현을 플레이어도 할 수 있는지, 이 영상이 단순 시네마틱 영상인지 궁금합니다.
커스터마이징과 환생
원작처럼 기본적인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고, 환생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환생의 요건에 대해서는 현재 미공개 상태입니다.
염색
염색 역시 바로 지원한다고 합니다. 원작에서는 나중에 출시되서 초기에는 인게임 내 자정이 넘으면 상점 NPC에게 가서 색상을 확인하곤 했었는데 그런 감성은 없겠네요. 염색앰플의 수급처에 대해서도 미공개입니다.
펫
영상 전반에서 펫이 함께하는 모습이 많이 보입니다. 말을 타고 등장하는 나오, 서러브레드 뿐만 아니라 다른 말도 영상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따라다니는 소형 펫이 많이 보이는데, 포메라니안, 옷 입은 레브라도, 보더콜리 등 다양하네요. 플레이 영상에서는 갑옷 입은 개과 동물과 리본 달린 고양이가 보이고, 다른 영상에서는 각종 장비를 착용한 렛서팬더와 곰이 보이는데요. 장비를 장착한 경우가 많은데, 펫이 종류별로 존재하고 펫이 장착가능한 꾸미기 아이템이 존재하는 것인지 특정 외형의 펫으로 구분될지는 역시 미공개. 또한 일부 전투 영상에서 보면 펫이 전투에 참여하는 듯한 모습이 보입니다. 광역 버프를 사용했을 때에는 펫에게도 버프가 적용되기도 하는데, 아마 원작처럼 펫 또한 전투에서 일정 역할을 할 수 있는 것 같네요.
무기와 스킬의 상관 관계는?
마비노기 원작과 마찬가지로 클래스는 고정이 아니라고 했는데, 무기 스왑에 대한 디테일한 정보도 마찬가지로 없습니다. 전투 중 변경이 가능한 것인지?에 대한 설명도 없고요. 또한 전투 장면에 대한 플레이 영상을 보았을 때, 어떤 캐릭터도 서브 무기를 장착한 장면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단일 무기만을 소지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출시될 경우 무기는 전투 시 한개로 고정될 것 같네요.
또한 클래스와 관련된 설명을 적어둔 부분을 보면 직업별 장착하는 갑옷의 두께에 대해서 고정된 것처럼 묘사해놨습니다. 같은 클래스라도 힐러로 전직하게 되면 천옷을, 수도사로 전직하게 되면 두꺼운 갑옷을 입어야하는 것처럼 말이죠. 이렇게 된다면 무기를 변경했을 때 클래스가 변경된다고 하더라도 사실상 전투 중 무기 변경은 불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꽤나 많이 다른 전투
우선 전투를 보면 기존 마비노기에 있는 경직 개념이 없는 듯 합니다. 내가 때리는 동안이나 스킬을 사용하는 동안에도 아주 편하게 몬스터와 서로 데미지를 주고받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스킬 사용 후 각종 상태 이상에 대한 정보가 뜨는 것을 보아하니 일반적인 형태의 MMORPG로 구현된 듯 합니다. 아무래도 마비노기식 전투를 구현해서는 접근성이 좀 떨어지긴 하겠다고 봤나봅니다. 강타와 연타, 콤보, 그리고 치명타와 카운터, 무방비 등 각종 데미지 계산식에 영향을 끼칠 판정들이 함께 뜨는데 번잡스럽기도 하고, 전투에 대한 기대치가 살짝 낮아지는 부분이었습니다.
'🎮 게임 리뷰(PC, 콘솔, 모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비노기 모바일] 응보 수도사 콤보 추천 ! 벽력장을 바로 두번 쓰는 오프닝 싸이클 추천! (0) | 2025.04.15 |
---|---|
[마비노기 모바일] 약초 채집 + 물약 조제 + 골드 수급 방법 추천 (0) | 2025.04.13 |
[마비노기 모바일] 요리 수련 공략! 일상 채집 + 낚시를 병행한 요리 수련 (0) | 2025.04.06 |
[마비노기 모바일] 소과금 효율적인 과금 루트 추천 (0) | 2025.04.06 |
[마비노기 모바일] 생활 루틴 추천! 핸디크래프트+호미질 수련을 위한 루틴! (0) | 2025.04.04 |